생각의 정리를 위해서..

하테나 블로그에 따르면 Mixi가 보는 SNS의 진화모습은 다음의 4단계라고 합니다.

1.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베이스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2. API 제공을 비롯하여 SNS상에 어플리케이션과 DB를 구축
3. 영상 이미지 음악 등의 문화적인 콘텐츠의 축척
4. 검색기술 레코멘드기능 등의 퍼스널한 미디어로의 진화

Mixi는 일본에서 가장 큰 SNS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인터넷환경의 특성상 PC상에서의 활용보다는 모바일을 통한 활용이 더 많기도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Mixi의 진화전략은 나름대로 적절하다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물론 이것을 그대로 한국에 적용시키는 것은 어려울수도 있겠지요.
Mixi는 2단계로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네요.
Myspace나, Facebook과 같은 Global No.1,2 기업들은 이미 3단계로 진입하기도 했으며, 4단계를 노리는 작업들을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3단계의 순서에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Mixi나 Cyworld의 세계진출은 좀 힘든 여건들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SNS의 서비스 특성상, 사람이 개입되어야 하고, Communication이 전제되어야하기때문에 Global로 나가는 것 자체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Localization이슈가 이미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나름대로의 국가별 진출전략은 달라야 할것 같습니다.
(흠.. 물론 번역기서비스가 플러그인으로 제공되고, 품질이 적절하다면 좀더 쉽게 Global한 연계를 할 수 있을것 같군요. )

MySpace가 국내진출준비를 이미 한국에서 하고 있고, SecondLife도 국내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데, 한국에서의 SNS서비스의 랭킹은 어찌 될까요? CyWorld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는 KillerApp을 볼 수 있을까요?


신고
Posted by 째즈친구
태그

BLOG main image
by 째즈친구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99)
Tech (2)
Trend (13)
Culture (1)
Keyword (1)
Link (0)
emotion (4)
Scrap (0)
etc (21)
프로젝트관리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