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의 비극" 이라는 글을 보셨나요? 티스토리가 공유재라는 전제하에 현상황에 대한 또다른 뷰를 보여준 글입니다.  물론 비트손님이 마지막에 쓰신것처럼 약간의 비약도 있지만, 개인적인 시각이므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재미있는 글인것 같습니다.
아.. 여기에 대해서 아띨라님이 다른 시각의 글을 주셨습니다. "티스토리가 공유재라고?"  ^^
양쪽 글 모두에 댓글도 활발히 달리고, 추가적인 좋은 의견들도 있군요.
블로그서비스를 하는 티스토리에 대한 애정어린 시각에서 모두 이러한 글들이 작성된것이라고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DAUM은 좀더 좋은 서비스로 제공해주시면 감사하겠죠? 물론 아니라면 저도 압박 들어가겠습니다. 무슨 압박? 다음 CTO등의 고위층에 마구잡이로 전화를 해드리겠습니다. 전화번호를 아냐구요? ^^ 네.. 압니다. 아는 사람들이 있으니까요. ㅎㅎ

제목을 블로그가 가져온 영향이라고 쓴 이유는 위의 예를 보고만 적은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댄스"라는 현상이 블로그검색에도 많이 반영되고 있기에 같이 적은것입니다.
"구글댄스"라는 것처럼 네이버도 그 막강한 영향력으로 인해서 검색결과순위에 대해서 왈가왈부 말이 많습니다. 티스토리가 서비스장애가 나는 경우나, 올블로그가 네이버와 결별(?)하는 때나.. 모두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 네이버의 검색결과의 영향력이 그만큼 크니까요.
물론 다른 검색매체(웹페이지, 뉴스 등)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긴 하지만, 점차로 블로그자체가 검색결과의 상단에 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검색어에 대한 결과에 따라서 검색매체의 순서도 동적으로 바뀌는 네이버의 경우를보면(다음도 그러나요?) 블로그나 지식인이 가장 많이 상위에 올라오는 것을 많이 보게됩니다. 그만큼 블로그의 영향력이 커진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이제 개인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공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매체가 되었습니다. 논쟁의 장이 되기도 했으며, 감성의 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마이크로블로그라는 것도 블로그와 SNS의 중간지점(태우님이 이야기하신 것과 같이)에 존재하지만 좀 색다른 형태의 블로그라고 본다면 블로그의 영역은 이미 개인의 일상에서부터 회사내의 정보공유, 그리고 미디어의 보완재(대체제가 될수도?)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이용해서 마케팅을 하고, 아마도 Cyworld의 C2가 시도하려고 한것처럼 Mall이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Positive한 영향 이외의 다른것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스팸성, 그리고 광고성의 글들도 점차로늘어나고 있고, 아마도 정보과잉의 또 다른 원인이 되어버리기도 했습니다. 결국 필터링과 개인화 등으로 처리해야 하는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블로그를 이용해서 사업을 하려는 많은 분들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확실한 Killer App이라고 할만한 사업모델을 만든 곳은 거의 없다고 해야 할것 같습니다 .Google의 AdSense나 MetaBlog정도가 Monetize가 가능한 사업모델이 되었네요.(제가 아직 못본 영역도 분명히 존재하겠지만요..) 블로그영역의 그 거대함에 비해서 아직은 증명된 사업모델이 많아보이지 않은거 같네요.  갑자기 드는 생각은 블로그라는 세계가 무한히 많은 자원이 존재하면서도 아직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많은 태양과 같은 존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Posted by 째즈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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